배에서 꾸르륵소리 원인

 

 

일반적으로 배가 고프면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데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람들이 많은 장소나 조용한 장소에서 시도때도 없이 나는 배에서 꾸르륵소리 원인은 '장음항진증'이라는 증세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병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증상인데 장 속에 있는 수분, 가스, 공기가 장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리로 크게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해서 나는 것과 수분이 과다하여 설사를 하는 것으로 그 원인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선천적으로 장의 기능이 약하다거나 몸이 차가운 경우와 후천적 원인으로는 평소 물을 많이 섭취한다던가 기름기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 가공식을 즐겨먹는 경우와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됩니다.

 

 

또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크론병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어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보통 장운동과 관련된 질환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음항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피차나 생강차를 마시면 도움이 되고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율무차가 도움이 됩니다. 몸에 열이 많아 설사를 동반한 소리가 날 경우에는 감 또는 홍시를 먹으면 좋습니다.

 

 

 

과다한 물 섭취와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줄이고 패스트푸드와 같은 가공식품은 최대한 멀리하도록 합니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지나친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마음의 안정 또한 장음항진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이 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배에서 꾸르륵소리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