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 해감 빨리 하기

 

조개 해감 빨리 하기

 

미뤄왔던 모임을 갑작습게 우리집에서 하게 되었지만 집에서 뭘 해먹는 성격이 아니라 뭘 해먹을지 몰라 근처 시장에서 조개를 포함한 여러가지 해물을 사왔다. 해물찜을 하기로 하고 구입한 해산물을 손질하는 과정에서 바지락과 기타 조개가 눈에 보인다.

 

 

 

손질이 제대로 되지 않은 조개를 그냥 넣게되면 조개가 품고있던 여러가지 흙과 부유물들이 몸 밖으로 나와 정성들여 만든 요리를 망칠까봐 조개 해감을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이렇게 공유를 해본다.

 

조개 해감 빨리 하기

 

먼저 일반적인 방법에는큰 그릇에 조개랑 소금을 한 주먹 가량 넣고 맑은 물이 날올 때 까지 서로 비벼가면서 헹군 다음 소금물에 넣어두는데 이 때 물의 온도와 농도는 바닷물 온도와 유사한 온도로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큰 그릇에 소금을 한 운큼 넣고 조개를 넣어 두 손으로 비비면서 세척을 한다. 그 다음 맑은 물이 나올때까지 소금물에 넣어두는데 이 때 소금물의 농도는 소금 2큰술에 물 5컵 정도이며 최대한 여기가 바다 속인것처럼 검정비닐을 씌운상태에서 구멍릉 뚫어준다. 이 상태로 반나절 정도가 경과하면 조개가 품고있던 뻘과 모래를 뱉어내 물이 까만색으로 되는데 다시 흐르는 물로 몇 차례 행구면 해감은 마무리가 된다. 

 

조개 해감 빨리 하기

 

하지만 위의 방법은 어느정도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의 방법이고 시간이 없어 빨리 해감을 해야 할 경우엔 소금을 이용해서 박박 씻은 조개를 깨끗한 물이 나올 때 까지 여러번 행군 다음 찬물에 넣어 식초를 2스푼 가량 넣고 15분 정도 기다리면 거의 완벽하게 해감이 되는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은 15분이 넘도록 오래 놔두게 될 경우 조개 특유의 맛있는 성분들이 다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철 숟가락, 옛날 십 원짜리 동전, 병뚜껑, 스테인리스 젓가락, 칼, 가위, 숟가락과 같은 금속으로 된 물건을 같이 넣어두는 것도 해감을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소금물에 넣고 검정색 봉지를 씌워 두 시간정도 해감한 조개를 물을 붓고 강한 불에 끓여 조개가 입을 열면 불을 끈 다음 조금 있다가 조개만 건져내는 방법도 있지만 그렇게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므로 급할 때만 해 보길 바란다.

이상으로 조개 해감 빨리 하기에 대한 글을 남겨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