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W 조건 정의

 

 

오늘은 수출자 입장에서 본 EXW 조건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보다 무역을 하기 위한 조건이나 환경이 많이 좋아져 제품 경쟁력만 있으면 누구라도 여러 나라에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출이나 수입을 하려면 포워딩 업체에 위탁하더라도 기본적인 무역에 대한 여러 가지 용어와 다양한 계약조건 등을 알아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출자(매도인) 입장에서 알아야 할 거래조건과 계약에 대한 내용 중에서 EXW 조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무역에 필요한 계약조건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품질조건(Quality Terms) : 제품의 규격 및 성능을 규정하는 항목.

2. 가격조건(Price Terms) : 수입자 및 수출자가 부담하는 비용과 위험부담에 대한 조건. 

3. 선적조건(Shipment Terms) : 해상 또는 항공과 같은 운송수단에 따른 조건.

4. 포장조건(Packing Terms) : 포장지의 재질 및 방법에 대한 조건.

5. 보험조건(Insurance Terms) : CIF 또는 CIP 가격조건에서의 보험에 대한 조건.

 

 

오늘 알아볼 EXW(Ex Works) 조건(공장 인도조건)은 위 계약조건 중 2번인 가격조건에 대한 부분으로 수입상에서 제시한 해당 장소까지 물건을 전달하면 물류비나 보험, 기타 위험 조건까지 모두 수입상이 책임지는 조건으로 수출자 입장에서 볼 때 아주 편리한 거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출자 입장에서 가장 편리하고 유리한 방법이기 때문에 수입자 입장에서는 네고를 심하게 하는 경우도 있고 선적을 수입자가 진행해서 B/L도 수입자에게 발급되는데 이 B/L을 수출자에게 전달하지 않으면 서류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아 은행으로부터 대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입자가 사정 때문에 물건을 인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선적지연이 발생할 경우 모든 피해를 수출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무역 거래에서는 모든 물류비나 보험, 기타 위험을 수출자와 수입자가 균등하게 부담하는 FOB(Free on Board)계약조건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기타 수출에 대한 궁금한점은 한국무역협회 콜센터(1566-5114)로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EXW 조건 정의와 장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