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정정 홈택스로 하는 방법

 

 

 

세무서에 가지않아도 사업자등록증 정정이 가능~!

사업을 하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아이템이 늘어나 업태와 종목이 늘어났고 한 가지 사업에만 집중하고자 나머지 품목을 접고 사업자등록증도 정정하고자 관할 세무서로 방문하기전에 혹시나 하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홈택스로 정정하는 방법이 있어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해보는 사업자등록증 정정~!

사업자등록증 정정이라 함은 업태와 종목의 추가, 삭제, 변경 및 사업장 주소지 변경 등 사업자등록증상의 내용을 수정 하는것으로 공인인증서와 현재 사업자등록증 이미지만 있으면 간단하게 수정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저는 기존의 업태와 종목 3개를 삭제하고 1개의 종목만 주업으로 변경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기존의 사업자등록증을 스캔하여 이미지로 만든 다음 홈택스 사이트(www.hometax.go.kr)로 이동하여 메인화면에서 '신청/제출'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화면 가운데부분에 있는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메뉴로 들어갑니다.

 

 

사업자등록정정(개인)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조회하기'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인 사업자정보가 나타납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업종을 선택한 후 우측 상단의 '선택내용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모든 수정을 완료하면 맨 아래쪽 동의박스에 체크 후 '저장후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팝업창이 하나 뜨면 '파일찾기'버튼을 눌러 미리 스캔해서 저장해놓은 사업자등록증 이미지를 업로드 한 후 하단의 '파일변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PDF파일로 변환이 됩니다. 정상적으로 변환이 된 것을 확인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파일이 업로드 되고 잠시 기다리면 '사업자등록 정정신고서'가 생성되는데 정정할 사항을 꼼꼼하게 체크한 다음 아래쪽에 있는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사업자등록 정정신고가 접수번호와 함께 '접수완료'상태로 조회가 됩니다.

 

 

 

처리완료가 되기까지는 약 2~3시간정도 소요가 되며, 완료가 되면 문자로 확인메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메세지를 받고 사업자등록증을 다시 발급(프린트)받아서 똑바로 수정이 되었는지 마지막으로 확인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업자등록증 정정 홈택스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