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

 

얼마전 아픈 아이를 자연치유법으로 고친다는 인터넷 카페가 문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아픈아이를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으로 낫게 한다는건데 몇몇 치료법을 보면 의료상식이 없는 일반인이 봐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유달리 우리나라 엄마들은 아이가 아프면 그냥 보고있지 못하고 병원으로 달려가 주사를 맞히고 약을 먹여야 하는 남다른 아이사랑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해당 카페는 단시간에 엄청난 회원수를 확보하고 자연치유법을 전파하기 시작했으며 그 파급효과는 엄청났지만 여러가지 문제로 해당 카페는 현재 다른 용도로 운영이 되고있습니다.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

 

물론 사람은 여러가지 질병과 싸워 자연치유로 인해 면역력이 생기고 또 다른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데 그 중에선 감기도 포함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나라 엄마들과 달리 우리나라 엄마들은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무조건 병원으로 달려가야 하고 항생제가 들어간 약을 처방받아 감기가 나을때까지 먹이는게 최선을 다하는거라 생각합니다.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

 

감기는 원인이 바이러스인데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감기에 걸렸을 때 따라오는 폐렴이나 부비동염,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런 합병증의 발생 여부를 떠나 무조건적인 항생제 처방은 항생제 내성을 키우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렇다고 감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항생제를 복용한다고 예방할 수 있는것도 아니므로 부모님은 의사에게 무리한 항생제 처방을 요구해선 안되고 의사의 판단에 의해서 필요한 경우에만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

 

항생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엔 의사가 지시한 복용 기간과 복용 방법을 정확하게 지켜야하며 증상이 호전된것 같다고 해서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게되면 항생제 내성을 유발할 수 있고 먹다 남은 항생제는 다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

 

항생제 내성균은 항생제를 사용해도 잘 죽지 않아 내성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기가 매우 어려워 감염 위험때문에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 감염으로 인한 위험성 때문에 수술이 이려워지고 중이염과 폐렴도 쉽게 고치기가 힘들어지며 찰과상과 같은 가벼운 상처에 의한 염증도 목숨을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면역결핍증상으로 사실상 치료약이 없으며 시중에 나와있는 감기약은 단순히 감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만 할 뿐입니다.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잘 먹고 푹 쉬면 몸이 스스로 감기 바이러스와 싸워 면역력을 길러내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감기약은 먹지 않아도 되지만 감기와 같은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기약 복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