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영양성분

 

 

서민들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인 계란이 조류인플루엔자로 인해 가격이 급상승하더니 이제는 살충제 파문으로 2017년 8월 15일 현재 전국 대형마트를 비롯하여 동네 슈퍼에서도 구매를 하기가 어려워진 상태입니다.

 

 

 

계란은 양질의 단백질과 다양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한 식품으로 약간 큰 크기의 달걀 하나에는 약 7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뇌 기능과 안구 건강, 근력, 체중 관리에 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 발표된 연구자료에 의하면 하루에 계란을 1개 먹으면 뇌졸중 위험이 약 12% 정도 감소하며 샐러드와 함께 계란을 섭취하면 비타민 E 흡수가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영양소와 신체에 많은 도움이 되는 계란의 영양성분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큰 계란 1개를 기준으로 했을 때 계란 1개에는 13가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6그램의 고품질 단백질과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린과 셀레늄의 훌륭한 원천이며 비타민 D, 비타민 B12 및 리보플래빈의 좋은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근육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leucine)이 풍부하기도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유기농 계란이나 일반 재래식 계란, 색깔이 흰색 또는 갈색 등의 서로 다른 계란이라 하더라도 영양성분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산란계에게 특정 영양소가 풍부한 사료를 먹인 계란의 경우 영양소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높은 생산 비용으로 인해 일반 계란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싼 편입니다.

 

 

계란 노른자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고 식감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이 노른자를 빼고 흰자만 먹는 경우가 많은데 게란 노른자에는 계란이 함유한 대부분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계란에 있는 전체 단백질 중 흰자에 60%의 단백질이 있고 나머지 40%는 노른자에 있으며 노른자에 들어있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비타민 D, E, A, 콜린 및 카로티노이드 루틴, 제아크산틴과 같은 지용성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계란의 필수 성분 및 중요 성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은 자연적으로 비타민 D를 공급하는 몇 안 되는 식품 중 하나로 혈청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 D 공급뿐만 아니라 칼슘 및 인산염 수준과 건강한 뼈의 유지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심혈관 질환 및 특정 당뇨병과 같은 질환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계란이라 할지라도 칼로리가 높기때문에 가급적 하루에 1~2개 이상의 계란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계란 영양성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