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송금 잘못 송금한 돈 예방과 대응방법
과거와 달리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은행업무를 할 수 있지만 그로 인해 돈을 잘못 송금하는 착오송금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오늘은 착오송금 예방과 잘못 송금한 돈에 대한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오송금을 예방하기 위해선 이체의 마지막 단계인 이체버튼을 클릭하기 이전에 반드시 수취은행과 수취인 이름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자주 송금하는 계좌는 자주 쓰는 계좌에 등록하면 착오송금을 예방할 수 있으며 송금을 하면 몇 시간 이후에 입금이 완료되는 '지연이체서비스'를 이용하면 잘못 송금했을 경우 취소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못 송금한 돈을 찾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체업무를 처리했던 송금 금융회사 콜센터에 전화로 착오송금 반환청구를 신청하고 반환청구 절차를 통하여 반환이 힘든 경우에는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잘못 송금한 돈은 법적으로 수취인의 돈이라 수취인의 동의가 있어야만 다시 돌려받을 수 있는데 송금은행이 수취은행을 통하여 수취인에게 돈을 잘못 송금했다는 사실을 전달하고 수취인이 여기에 대해 동의를 해야만 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으며, 수취인이 송금인의 계좌에 직접 송금해주는 방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만약 수취인이 돈을 다시 돌려주기를 거부하거나 금융회사에 등록된 수취인의 연락처로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수취인의 계좌가 압류와 같은 법적인 제한으로 묶여있는 경우에는 부당이득 반환소송이라는 법적 절차를 진행해야 하며 횡령 혐의로 형사소송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착오송금 잘못 송금한 돈 예방과 대응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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