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장에 좋은 음식

 

 

오늘은 적당히 마셔야지 하면서도 막상 술자리가 오래 지속되면 나도 모르게 계속 술을 마시게 되는건 우리나라 특유의 음주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이렇게 술을 마시다보면 그 다음날 속쓰림, 구토, 두통등으로 고생을 하게되죠.

 

 

 

그렇다고 빈 속을 그대로 놔두면 속쓰림과 메스꺼움은 지속되기에 해장에 좋은 음식을 찾게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해장음식은 1위가 콩나물국, 2위가 짬뽕, 라면, 뼈해장국, 숫댓국, 북엇국, 피자(?)순으로 대다수인 91%가 해장음식을 먹는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해장에 좋은 음식을 꼽으라면 첫번째로 황태해장국 입니다. 강원도 강릉 지역의 토속음식인 황태해장국에 들어가는 황태는 명태의 내장을 제거하고 물에 담궈 염분을 제거한 다음 추운 겨울 밖에 걸어놓아 녹았다 얼었다를 반복하면서 말린 것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황태에는 간을 보호하는 리신,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 성분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숙취 해소와 해독에 뛰어난 해장음식 입니다.  

 

 

우리나라 해장 스타일과는 조금 어울리지 않지만 이탈리아 사람들이 즐겨먹는 해장음식으로 토마토계란볶음이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토마토는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과 인체에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해소하는 라이코펜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조리방법은 데친 토마토의 껍질을 벗긴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계란은 소금을 약간 섞어 풀어놓습니다.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풀어놓은 계란을 붓고 저어가면서 익힌 다음 썰어놓은 토마토와 같이 먹습니다.

 

 

 

항암효과와 혈관 건강,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카테킨 성분이 있는 녹차는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해장음식으로 녹차로 만든 녹차죽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불린 찹쌀과 물을 조금 넣고 간 다음 갈아놓은 찹쌀을 냄비에 넣고 물을 넣고 저어가면서 끓입니다. 어느정도 끓으면 우유와 녹차가루를 넣고 조금 더 끓입니다.

 

 

그 밖에 해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나물국, 조개국, 북어국, 배추국, 미역국, 시금치국 등이 있는데 이러한 국 종류의 해장음식은 위벽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싱겁게 먹도록 해야합니다. 또 과당이 풍부한 과일 또는 과즙음료와 따뜻한 우유, 두통이 있는 경우 커피, 유자차 등이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해장에 좋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