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자소서 쓰는법 작성요령

 

 

학력 위주의 취업 경쟁에서 벗어나 이제는 개인의 역량과 적성을 더 고려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현실에 맞는 취준생 자소서 쓰는법 작성요령 및 주의사항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자기소개서란 본인이 해당 업무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가를 회사에 알리는 가장 중요한 홍보 수단임으로 인사담당자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내용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를 중심으로 꾸밈없이 알차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소서 작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지원하는 업무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왜 내가 그 직무와 맞는지에 대해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작성하기 위해선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데 회사 홈페이지나 뉴스 기사 또는 경쟁사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자신이 어떤 일을 했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으니 해당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경력이나 경험만 작성하고 해당 업무과 관련없는 형식적인 멘트는 인사담당자의 시간만 빼앗는 것으로 작성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작성 후 인터넷 맞춤법 검사기등을 통해 맞춤법 검사를 반드시 합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인사담당자들은 이런 부분에 민감합니다.

 

 

미숙하지만 열심히 해보겠다와 같은 소극적인 문구보다는 이 부분에서는 이러이러해서 내가 잘 할 수 있다라는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멘트를 넣도록 합니다. 자소서를 작성하는 많은 사람들이 하는 실수중에 하나가 바로 인터넷상에 떠도는 자소서를 이부분 저부분 베껴서 쓰는것입니다. 자소서를 많이 보는 인사담당자들은 해당 문구만 봐도 베낀건지 아닌지 금방 파악이 가능하므로 참고는 하되 절대로 베껴쓰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서술할 경우 단점보다는 장점 위주로 서술하며 해당 성격과 연관된 구체적인 사례나 경험을 예를 들어도 좋습니다. 남들과 다른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선 많은 공부와 고민이 필요하므로 어느정도의 시간을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항상 인사담당자의 시각으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취준생 자소서 쓰는법 작성요령에 대해 글을 남겨보았습니다.